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반응형

비트란?

비트는 뿌리채소류에 속하고 우리나라의 순무와 비슷합니다. 빨간 무라고도 불립니다. 줄기는 1m 내외로 자라고, 비트의 잎은 적근대와 비슷합니다. 뿌리를 주로 먹는데, 둥근 모양으로 뿌리는 검붉은 색으로 껍질을 벗겨 손질하면 빨간색입니다.



비트의 제철은 3월에서 6월입니다. 비트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입니다.

우리나라의 주요생산지는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등이 있습니다. 



비트의 열량은 100g당 37kcal입니다. 비트는 칼로리가 높지 않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이나 식이요법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비트의 영양성분은 칼륨이 풍부하고 비타민B1, 비타민B2, 엽산, 단백질, 인, 철분, 칼슘 등 미네랄, 식이섬유 등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레인, 베타인 등이 들어있습니다. 



비트 효능?


고혈압, 심혈관질환 개선

비트의 풍부한 베타인 성분은 혈전을 녹이고 혈관을 확장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 비트의 칼륨은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을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한 잔 비트 주스를 마시면 혈압약을 먹는 것과 같은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몸에서 자가 면역 작용으로 열이나 통증, 부종 등 문제 생겨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데 비트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예방

비트의 항산화 성분은 당뇨병과 당뇨병의 합병증인 망막병증, 심혈관 질환, 신경합병증 등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빈혈 예방

비트는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증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임산부에게도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치매 예방

비트는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치매)를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질환은 베타-아밀로이드 라는 성분이 과도하게 쌓이는 특징이 있는데,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이 아밀로이드 베타에 의해 유발되는 손상을 90% 정도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뇌로 가는 혈류량과 산소 공급량이 감소할 경우 치매가 유발되고, 흥미롭게도 비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혈관의 팽창을 촉진해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 능력 개선

비트의 풍부한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비트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칼륨은 신진대사를 도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독소 배출을 돕고 소화기관을 청결하게 만들어 주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변비와 소화 불량에 좋습니다.




운동능력 향상

비트의 질산염은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향상시켜 신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고 산소 사용을 20%까지도 증가시켜 줄 수 있습니다.



비트의 부작용?

1. 미량의 독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생으로 섭취할 경우 면역력이 약하거나 과다복용을 하는 경우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이 올 수 있습니다.


2. 비트에 함유된 옥살산이라는 성분은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옥살산염은 신장 세뇨관을 막을 수 있는 신장결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소변과 대변의 색깔이 붉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약 5~15% 정도는 비트를 먹었을 때 붉은 대소변을 본다고 합니다. 평상시 이상이 없다가 비트를 먹고 나서 색이 변한다면 이상이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위가 약하신 분은 비트에 함유된 미량의 독소로 인해 현기증이나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기보단 익혀서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트 법는법

1.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제거해 바로 먹을 수 있다.



2. 비트 피클을 만들어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서 먹으면 좋다.



3. 비트와 사과, 당근 등과 함께 갈아 생과일주스로 마신다. 



4. 비트와 감자를 갈아서 비트감자전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이외 비트를 활용하여 비트백김치, 비트장아찌, 비트 오이 냉국수 등 여러 음식에 첨가하여 요리할 수 있습니다.



비트 고르는 법

표면이 매끄럽고 되도록 둥근 형태가 좋습니다. 또 수확한 지 얼마 안 된 것으로 표면에 흙이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은 단단한 것이 좋으며 크기는 중간 정도의 크기가 맛이 좋습니다.


비트 보관법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고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비트를 보관하기 전에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도록 줄기를 5cm 정도 남기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의 뿌리는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 잎은 3~5일 정도 가능합니다.



비트를 매번 사서 손질해서 먹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비트즙을 많이 이용하는데요, 식품안전관리 인증을 받은 엔플러스 유기농 레드비트즙은 첨가물이 없는 자연의 맛 그대로 한 팩씩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유기농 비트 농축액을 하루에 1~2번 편하게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세요. 


관련 추천 글

[건강정보] - 비타민 종류 부족증상 (A, B, C, D, E, K)

[건강정보] - 꿀 효능 알고 먹자

[건강정보] - 아르간오일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음식종류 함량  (0) 2020.12.24
로얄제리 효능  (0) 2020.12.14
비타민 종류 부족증상 (A, B, C, D, E, K)  (0) 2020.12.11
꿀 효능 알고 먹자  (0) 2020.12.08
아르간오일 효능 부작용  (0) 2020.11.21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