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반응형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는 아프리카, 중남미, 하와이 등 염도가 높은 열대지방 호수에서 번식하는 청록색 해조류의 일종입니다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스피루리나는 자라면서 강력한 햇빛을 받고 스스로 엽록소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각종 항산화 활성 물질많이 함유돼있어 염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70여 가지 영양소가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 노약자 및 온 가족의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다슈퍼푸드인 스피루리나는 세계 보건기구에서 우주 식량 및 미래 식량으로 지정하고 연구 중이라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1.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한 클로렐라보다도 더 많이 함유돼있는 고단백 식품이며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어 허기를 줄여주고 기운이 나게 하며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되어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다.

 


2.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는 체내 독성을 완화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우유의 10배에 해당하는 칼슘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3. 스피루리나는 담즙 색소인 피코시아닌은 세포 산화를 막고 염증 유발 물질 활동을 억제시켜 항산화 효과, 항염 작용 면역세포 활성화 백혈구 생성을 도와 면역력을 강화 시켜준다.


4. 스피루리나는 피코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에 대응하고, 각종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5. 스피루리나는 1g 4kal의 매우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고 단백질이 많이 함유돼있어 포만감을 느껴 식욕을 억제하고 체중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하루 권장량은 약 5g

 

1. 갑상선 이상 증상이나 자가면역질환 페닐케톤뇨증 환자에게는 스피루리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페닐케톤뇨증이란? 단백질에 함유되어 있는 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결핍되거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에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인 페닐알라닌 수치가 증가하는 대사장애 질환이다.


2. 스피루리나는 매우 영양소가 높은 식품이며 페닐알라닌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지만 적정량을 넘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페닐케톤뇨증을 더욱더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3.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함량이 높아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체내에 수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여 부종이 생길 수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과다섭취 시 두통이나 알레르기, 근육통, 오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5. 해초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해야 한다.

 

6. 혹시를 대비해 임신 중이거나 모유를 먹이고 있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스피루리나는 바다에서 서식하는 해초류이기 때문에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곳에서 생산된 스피루리나는 중금속이 많이 포함돼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구입 전 꼭 성분표와 어디서 제조 된 것인지 확인 하는게 좋습니다.


블로그 관련 추천 글

[건강정보] - 코스트코 오메가3 가격 종류

[건강정보] - 비타민D 결핍 필요한 이유? 임산부 일반인 권장 섭취량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