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로얄제리 효능

2020. 12. 14. 20:45
반응형

로얄제리란?

로얄제리(Royal Jelly)유라고도 합니다. 꿀벌 중 일벌이 유충을 기르는 시기에 특수 분비샘에서 분비하는 크림 형태의 유상물질을 로얄제리라고 합니다. 알에서 애벌레가 된 후 1~3일까지 모든 애벌레는 로얄제리를 먹습니다.




2~3일이 지난 후 로얄제리와 꿀을 섞어먹인 애벌레는 일벌이 되고, 계속해서 로얄제리를 먹은 애벌레는 여왕벌이 됩니다. 계속해서 로얄제리를 먹는 여왕벌은 약 120만 개의 알을 낳고 일벌의 약 20배나 장수합니다. 




로얄제리는 담황색을 띠고 액체의 형태입니다. 로얄제리는 꿀과 비슷하게 단맛을 낼 것 같지만 다른 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순수 로얄제리는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얄제리는 일반 벌꿀보다 비교되지 않을 만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여러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얄제리는 높은 온도에서 부패가 되고 영양성분이 소실되기 때문에 냉장 또는 냉동보관 해야 합니다.




수분66.5% 단백질12.3% 지질5.5% 환원물질12.5% 미네랄8% 미확인 원소2.8% 가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B1(티아민), 비타민B2(리보플라빈), 비타민B3(니아신), 비타민B5(판토텐산), 비타민B6(피리독신), 비타민B7(비오틴), 비타민B9(엽산), 비타민A,C,E, 이노시톨, 20개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의 종류는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 모든 비타민 종류 부족증상 (A, B군, C, D, E, K)







로얄제리 효능

당뇨병 혈당 조절

한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제 2형 당뇨병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결과 로얄제리가 평균 공복 혈당 수치가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 인슐린 농도 수준이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로얄제리를 보충하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간 질환

알코올성, 바이러스 감염 등 손상된 간을 로얄제리가 치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로얄제리는 간 손상을 개선하고 산화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줍니다.



불면증 해소

불면증은 스트레스, 우울증 등 호르몬 또는 정신적이나 카페인 같은 물질의 영향으로 발생하는데 로얄제리는 뇌의 생화학을 진정시켜 편안한 수면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 수면 중 혈당이 떨어져서 잠에서 깰 수 있는데 로얄제리는 혈당을 조절하여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여러 연구에 따르면 로얄제리와 꿀 등 꿀벌의 생산물이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쥐에게 로얄제리와 암세포를 함께 주사했을 경우 암세포의 확산이 크게 줄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폐경기 여성 200명에게 8주 동안 매일 1000mg의 로얄제리를 섭취했을 때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한 연구는 하루에 800mg의 용량으로 효소 처리된 로얄제리 보충제가 폐경기 여성의 불안, 요통 및 요통과 같은 폐경기 증상에 유익한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효과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성 기능 향상

로얄제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키고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로얄제리를 섭취한 그룹이 3개월간의 실험에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증가하였습니다.


정자의 수와 활동성에 영향을 미치고 연구에 참여한 남성들은 성욕이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또 로얄제리는 불임과 발기부전의 치료에 보조제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으면 동맥이 좁아지고 뻣뻣해지며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이 생깁니다. 한 연구에서는 매일 로얄제리를 섭취한 참가자들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 6.7% 감소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과 모발 건강

로얄제리는 화장품으로 많이 사용하며 노화 방지와 보습효과 있고 피부에 영양을 보충해줍니다. 건조한 피부와 여드름과 발진 등에 도움이 되고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로얄제리의 불포화 지방산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고 콜라겐을 분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향상

로얄제리는 외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한 신체 면역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로얄제리의 단백질(MRJP)과 지방산은 항균 활동을 촉진하고 감염을 줄이고 면역기능을 높여줍니다.



치매와 뇌 기능 향상

로얄제리는 신경과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로얄제리에는 아세틸 콜린이라는 신경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세틸 콜린은 기억력, 정신적 시력 및 인지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염증 감소

로얄제리에는 불포화지방산의 한 종류로 하이드록시 데센산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 항염 기능이 있습니다. 흔히 겪는 관절염, 입병인 구내염 등 염증성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회복

로얄제리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및 활성 성분은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벌이 생산하는 꿀과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아래 글을 확인하세요.

[건강정보] - 꿀 효능 알고 먹자

[건강정보] - 프로폴리스 효능 부작용



로얄제리 섭취 시 주의사항

1. 과복용 시 속 쓰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항응고제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와파린을 복용하시는 분은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3. 화분, 꿀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4.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5. 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안전하다고 하지만 극히 드물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은 양으로 시작해서 점점 용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로얄제리 섭취 후 부작용으로 습진, 발진, 기침, 위장 문제, 심박수증가, 메스꺼움, 호흡곤란, 두드러기, 부종 등이 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사용과 섭취를 위해 임산부와 기타 질환을 앓고 있는 분 등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추천 글

[건강정보] - 비트 효능 먹는법

[건강정보] - 비타민D 결핍 필요한 이유? 임산부 일반인 권장 섭취량

[탁구정보/유용한 팁] - 유산소운동 탁구 장점과 운동효과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증상 많은 음식은?  (0) 2020.12.24
탄수화물 음식종류 함량  (0) 2020.12.24
비트 효능 먹는법  (0) 2020.12.12
비타민 종류 부족증상 (A, B, C, D, E, K)  (0) 2020.12.11
꿀 효능 알고 먹자  (0) 2020.12.0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