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반응형

비타민이란?

비타민은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과 성장 및 유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식이를 통해 미량 섭취해야 하는 필수적인 유기물질입니다. 비타민은 체내에서 한 가지 이상의 생화학적 작용이나 생리적 작용에 관여하므로 정상적인 체내 기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이 있으며 비타민의 종류는 크게 A, B, C, D, E, K가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인 A, D, E, K는 체내에 축적이 되기 때문에 과다 복용 시 해롭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B 군, C는 많이 복용해도 체내에 쌓이지 않고 배출이 됩니다. 



비타민C 음료를 먹고 나면 소변이 노랗게 나오는 것처럼 과다복용을 해도 필요한 만큼만 흡수되고 배출이 됩니다. 비타민은 영양제로도 많이 먹는데요, 이 비타민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A 부족증상

비타민A 결핍은 눈에 관련된 증상을 나타냅니다. 비타민A 부족으로 가난한 나라에서는 매년 수십만 명의 어린이들이 실명하게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A 부족증상으로 오는 질환은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또 성장과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성장부진, 감염 질병에 대한 내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으로 습진, 여드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 (티아민) 부족증상

비타민B1 부족하면 젖산이 근육에 축적되어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에 영향을 줘서 팔과 다리에 따끔거리는 느낌을 느끼기도 하고 저림,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또 식욕부진이나 소화기 장애, 체중감소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2 (리보플라빈) 부족증상

비타민B2가 부족하면 대표적인 구강 질환인 구내염, 설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지루성 피부염, 안구 충혈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B3 (니코틴산, 나이아신) 부족증상

비타민B3인 나이아신이 부족하면 피부와 점막 등 신경계에 영향을 줍니다. 부족증상으로 펠라그라 라고 하는 질환이 있는데요,손발과 목 주변, 얼굴 등 햇빛에 노출되는 곳에 어두운 붉은색 발진이 나타납니다. 펠라그라는 뇌신경장애 증상도 있는데 기억장애, 착란, 흥분, 조울증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5 (판토텐산) 부족증상

판토텐산은 식품에 매우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부족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족증상으로는 피로, 수면장애, 두통, 소화장애, 저혈당 등이 있고 손 저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있습니다.



비타민B6 (피리독신) 부족증상

비타민B6 결핍 증상으로 빈혈, 발진, 입술 갈라짐, 구내염, 현기증,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말초 신경 손상을 일으켜 팔, 다리, 손에 따끔거림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6는 스트레스, 노인, 임신부, 알코올 중독, 간 질환 등을 가지신 분들에게 결핍 위험이 높습니다.



비타민B7 (비오틴) 부족증상

비오틴 부족증상으로 에너지 대사 과정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비만, 만성피로, 당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피부발진, 탈모 등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날계란을 많이 먹으면 비오틴을 흡수를 방해야여 결핍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B9 (엽산) 부족증상

엽산 부족증상으로 빈혈과 심혈관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임신했을 경우 엽산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태아에게 신경 결손이 나타납니다. 유산, 사산, 조산, 기형아 출산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코발라민) 부족증상

비타민B12 부족증상으로 악성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악성빈혈로 빈혈증세와 신경 손상이 노인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악성빈혈로 오는 증상은 체중감소, 설염, 식욕부진, 설염, 기억력과 두뇌활동력 감퇴가 나타납니다.



비타민C 부족증상

대표적인 비타민C 부족증상으로 괴혈병이 있습니다. 괴혈병의 증상으로 혈관벽이 약해지고 출혈이 생깁니다. 권태와 무력감을 느끼고 관절통이 생깁니다. 피로와 근육약화, 출혈성 잇몸질환, 심한 입 마름 등이 나타납니다.



비타민D 부족증상

비타민D 결핍 증상으로 장내 칼슘 흡수율이 떨어져 골다공증, 구루병, 골연화증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피로감과 우울증, 무기력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E 부족증상

비타민E 부족증상으로 세포 산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신경 및 근육세포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머리카락과 손톱을 얇게하여 약해지고 구강염, 잇몸 출혈, 비듬, 시력감소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비타민K 부족증상

비타민K 부족증상으로 혈액 응고 장애, 출혈 증가와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신생아 출혈 질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관련 추천 글

[건강정보] - 꿀 효능 알고 먹자

[건강정보] - 로얄제리 효능 섭취 시 주의사항

[건강정보] - 비타민D 결핍 필요한 이유? 임산부 일반인 권장 섭취량

[건강정보] - 스피루리나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위장에 좋은 음식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얄제리 효능  (0) 2020.12.14
비트 효능 먹는법  (0) 2020.12.12
꿀 효능 알고 먹자  (0) 2020.12.08
아르간오일 효능 부작용  (0) 2020.11.21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고르는법  (0) 2020.11.07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