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반응형

강아지 금지 음식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요즘은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많아져서 강아지에 대한 정보를 모르시고 키우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사람하고 같이 살기 때문에 강아지들이 아무래도 사람이 먹는 음식에 관심을 가지기 마련인데요.

강아지들이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꼭 알아두세요.



1. 양파, 마늘

우선 양파와 마늘은 강아지들에게 독성이 있는 음식인데요.

우리는 먹으면 해가 없지만 위험한 음식이에요.

특히 양파는 독성이 더 강하답니다. 그리고 먹은 지 며칠 후에 증상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다량 섭취 시 강아지의 적혈구를 손상하고 빈혈을 유발하고 위장과 내장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2. 초콜릿

초콜릿에는 텡브로민과 카페인이 들어있어 심장 박동을 가속 시키고 신경계를 자극한다고 합니다.

제가 키우고 있는 반려견 까미도 며칠 전 초코빵을 훔쳐먹어 병원에 가서 위세척을 했는데요.

어느정도는 소화가 돼서 간에 무리가 가서 간 수치가 엄청나게 높아졌었어요. 병원도 계속 왔다 갔다 하고 약도 먹이고 엄청나게 고생했네요.


초콜릿에 들어있는 테오브로민은 주로 내장기관, 심장, 중추 신경계 및 신장에 영향을 미치며 테오브로민 중독 증상은 초콜릿을 먹은 후 4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발생하는데 구토, 설사, 불안증세, 과다 활동 및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는 강아지가 먹었을 때 독성이 있는 음식으로 위를 자극할 수 있는 고지방 식품입니다.

섭취 후 12시간 이내 구토, 설사, 메스꺼움, 심각하면 일시적인 마비 이상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견과류는 지방이 많이 포함돼 있는데요. 

이것은 강아지의 비만과 췌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중 땅콩과 캐슈넛, 호두는 먹어도 되지만 여기에 기름이 코팅을 하거나 소금이나 설탕이 묻어있는 경우는 절대 안 돼요. 

특히 호두는 눅눅하거나 오래돼서 냄새가 나는 건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절대 많이 주는 건 금물, 지방이 많아 주더라도 소량만 주세요.(Only 땅콩, 캐슈넛, 호두)




4. 포도와 건포도

포도 섭취는 안 좋은 음식 중에서도 최악의 음식이라는데요.

포도가 신장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신부전을 일으키거나 심각하면 죽음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포도 섭취도 위험하오니 꼭꼭 주의해주세요.

블루베리는 괜찮답니다.




5. 커피와 차(카페인)

초콜릿과 마찬가지로 카페인은 강아지들에게 위험한 음식인데요.

커피는 강력한 강성 제이며 사람보다 작은 강아지들에게는 카페인에 영향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섭취 시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 갈증, 불안 등 심박 수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섭취한 걸 알게 되시면 즉시 수의사에게 연락 후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6. 술 (알코올)

강아지들이 만약 소량의 알코올을 섭취하더라도 구토, 설사, 중추 신경계 저하, 호흡곤란, 떨림, 혼수상태 등 심각하면 사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알코올도 매우 위험하오니 주의해주세요.




7. 우유, 유제품

강아지는 락토스라고 불리는 유당 분해 효소가 부족합니다. 사람도 유제품을 먹으면 설사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강아지들에게는 유당 분해가 취약해 설사와 같이 소화기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음식 알레르기도 나타나게 됩니다.

강아지들이 먹을 수 있는 락토스 자유 유제품이나 강아지 우유를 주시면 됩니다. 사람이 먹는 유제품은 안 돼요.




8. 사람이 먹는 비타민

강아지에게 사람이 먹는 비타민이나 보충제를 주는 건 절대 안 돼요.

특히 철분제는 강아지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강아지들에게는 이 비타민들이 독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혹시 강아지들의 건강을 위해서 주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주의해주세요.



제가 아는 지인 딸이 하도 졸라서 반려견을 입양을 했습니다.

한 두 달 지나서 지인 딸아이한테 강아지 잘 있냐고 물어보니 울움을 터트려서 놀랬어요.

아빠한테 물어보니 먹을 것을 잘 못 줘서 입양 한 달만에 새끼강아지가 죽었다고 하네요.ㅜ

처음 강아지를 입양하면 사실 잘 모르죠. 저도 몰랐으니까요.

이처럼 금기 음식은 위험할 수 있으니 우리 모두 주의해요.

이상으로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추천 글

[세상정보] - 화초해충 깍지벌레(흰솜깍지벌레) 퇴치하기

[건강정보] - 질경이(차전초, 차전자) 효능 부작용

[건강정보] - 탈모의 종류와 원인 & 탈모 예방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