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이야기와 각종 정보

반응형


독감백신 사망자 원인은?


안녕하세요.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독감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데요.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해 걱정도 많아지고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사람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백신을 맞지 않았는데 혹시나 하는 걱정이 되서 독감백신 예방접종을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독감백신을 맞고 사망을 하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독감백신 예방접종 현황으로는 10월 23일 기준 약1,427만 건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국가 예방 접종사업 대상자의 접종 건수는 941만 건입니다. 국가 예방 접종자는 무료로 예방접종을 하는데요, 대상자는 18세 이하 청소년 어린이, 임신부, 만62세 이상 입니다. 국가 예방접종의 백신 사용은 만 12세 이하와 임신부는 민간 자체 구매 백신으로 접종을 했고, 만 13~18세와 만 62세 이상은 조달계약 백신을 사용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10월 22일 기준 총 789건이 신고되었습니다. 하지만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10월22일까지 신고된 이상 반응으로 유료 접종자는 204건, 무료접종자 542건입니다. 무료접종자의 신고 수가 많습니다. 유료 접종자보다 무료접종자가 훨씬 많은 점을 고려하면 비슷한 수치입니다.


10월 23일 13시 기준으로 신고된 망사고는 총 36건입니. 현재 사망자의 역학조사와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부검 등이 진행 중입니다. 사망자로는 남성 19명, 여성 17명입니다. 사망연령으로는 40대 미만이 2명, 40~59세 2명, 60대가 1명, 연령미상2명, 그리고 70~80대 29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사망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역 별 사망자로는 서울 5명, 부산 2명, 대구 3명, 인천 2명, 대전 1명, 경기 2명, 강원 2명, 충남 2명, 전북 3명, 전남 4명, 경북 4명, 경남 5명, 제주 1명입니다.위에 신고된 사망자는 독감백신 예방접종으로 인해 사망했다는 연관성이 밝혀지지 않은 단순 신고 통계입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이 원인이 되어 사망한 사례로 오인을 하시면 안 됩니다.



질병관리청은 사망자가 나오고 이상 반응과 인과성, 백신에 대한 재검정과 사업 중단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를 하였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유행과 독감의 동시 유행에 따른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 사업을 지속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한편 경찰청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20건의 중간 부검 결과에 따르면 심혈관질환 8건, 뇌혈관질환 2건, 질병사 3건, 기타 3건으로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부검을 하지 않은 6건 중 질병사 3건, 질식사 1건로 역시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건강정보] - 비타민D 결핍 필요한 이유? 임산부 일반인 권장 섭취량


아직까지는 사망원인으로 독감백신 때문이라는 내용은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사망건이 나오면서 독감백신을 맞아야 하는지 걱정이 되는데요. 저는 사망자가 이렇게 나오기 전에 맞았지만 현재 상황이라면 고민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질병관리청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